상태 관리

공식 Flux-유사 구현

대규모 응용 프로그램은 여러 컴포넌트에 분산되어있는 여러 상태와 그 상호 작용으로 인해 복잡해집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ue는 Elm에서 영감을 얻은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인 vuex를 제공합니다. 또한 vue-devtools를 사용한다면 설정에 따로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시간여행 디버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act 개발자를 위한 안내

만약 당신이 React로 부터 왔다면, vuex가 그 생태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Flux 구현 인 redux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Redux는 실제로 뷰 레이어(view-layer)에 무관하므로 몇 가지 간단한 바인딩을 해준다면 Vue에서도 Redux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uex가 Redux와 다른 점이라면 Vue app에 대해서 _알고 있다_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더 직관적인 API와 향상된 개발경험을 Vue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상태 관리 시작하기

Vue 응용 프로그램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은 원시 data 객체라는 것을 종종 간과하게됩니다. Vue 인스턴스는 단순히 그것에 대한 액세스를 프록시합니다. 따라서 여러 인스턴스에서 공유해야하는 상태가 있으면 ID로 간단히 공유 할 수 있습니다.

const sourceOfTruth = {}

const vmA = new Vue({
data: sourceOfTruth
})

const vmB = new Vue({
data: sourceOfTruth
})

이제 sourceOfTruth가 변형 될 때마다vmAvmB가 자동으로 뷰를 갱신합니다. 이 인스턴스들 각각의 하위 컴포넌트들은this.$root.$data를 통해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단일 소스를 가지고 있지만 디버깅은 악몽 같을 것입니다. 모든 데이터는 흔적을 남기지 않고 언제든지 앱의 일부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단한 store 패턴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store = {
debug: true,
state: {
message: 'Hello!'
},
setMessageAction (newValue) {
if (this.debug) console.log('setMessageAction triggered with', newValue)
this.state.message = newValue
},
clearMessageAction () {
if (this.debug) console.log('clearMessageAction triggered')
this.state.message = ''
}
}

store의 상태를 변경시키는 모든 조치는 store 자체에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중앙 집중식 상태 관리는 어떤 유형의 돌연변이가 발생할 수 있는지, 어떻게 유발되는지를보다 쉽게 이해할 수있게 합니다. 무언가가 잘못 될 경우 버그에 이르는 일에 대한 로그가 생성됩니다.

또한 각 인스턴스 / 컴포넌트는 여전히 자체적으로 비공개 상태를 가지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var vmA = new Vue({
data: {
privateState: {},
sharedState: store.state
}
})

var vmB = new Vue({
data: {
privateState: {},
sharedState: store.state
}
})

상태 관리

액션에서 원래 상태 객체를 절대 교체하면 안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컴포넌트와 저장소는 변이를 관찰하기 위해 같은 객체에 대한 참조를 공유해야 합니다.

컴포넌트가 store에 속한 상태를 직접 변이 시킬 수 없지만 store에 조작을 수행하도록 알리는 이벤트를 보내야하는 컨벤션을 계속 개발할 때 결국 Flux 아키텍처에 다다르게 됩니다. 이 컨벤션의 이점은 store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태 변이를 기록하고 mutation 로그, 스냅 샷 및 히스토리 되돌리기 / 시간 여행과 같은 고급 디버깅 도우미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vuex에 대한 완전함을 가져다 줍니다. 이제 지금까지 읽은 것을 시험해 볼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