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e 인스턴스

Vue 인스턴스 만들기

모든 Vue 앱은 Vue 함수로 새 Vue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var vm = new Vue({
// 옵션
})

엄격히 MVVM 패턴과 관련이 없지만 Vue의 디자인은 부분적으로 그것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관례적으로, Vue 인스턴스를 참조하기 위해 종종 변수 vm(ViewModel의 약자)을 사용합니다.

Vue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는 options 객체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 가이드는 대부분 원하는 생성을 구현할 때 이런 옵션들을 사용하여 원하는 동작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전체 옵션 목록은 API referenc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ue 앱은 new Vue를 통해 만들어진 루트 Vue 인스턴스로 구성되며 선택적으로 중첩이 가능하고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 트리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Todo 앱의 컴포넌트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Root Instance
└─ TodoList
├─ TodoItem
│ ├─ DeleteTodoButton
│ └─ EditTodoButton
└─ TodoListFooter
├─ ClearTodosButton
└─ TodoListStatistics

나중에 컴포넌트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지금은 모든 Vue 컴포넌트가 본질적으로 확장된 Vue 인스턴스이기에 모두 같은 옵션 객체(몇 가지 루트 인스턴스 전용 옵션 제외)를 전달해야 하는 것만 알면 됩니다.

데이터와 메소드

Vue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data 객체에 있는 모든 속성이 Vue의 반응형 시스템에 추가됩니다. 각 속성값이 변경될 때 뷰가 “반응”하여 새로운 값과 일치하도록 업데이트됩니다.

// 데이터 객체
var data = { a: 1 }

// Vue인스턴스에 데이터 객체를 추가합니다.
var vm = new Vue({
data: data
})

// 인스턴스에 있는 속성은
// 원본 데이터에 있는 값을 반환합니다.
vm.a === data.a // => true

// 인스턴스에 있는 속성값을 변경하면
// 원본 데이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vm.a = 2
data.a // => 2

// ... 반대로 마찬가지입니다.
data.a = 3
vm.a // => 3

데이터가 변경되면 화면은 다시 렌더링됩니다. 유념할 점은, data에 있는 속성들은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존재한 것들만 반응형이라는 것입니다. 즉, 다음과 같이 새 속성을 추가하면:

vm.b = 'hi'

b가 변경되어도 화면이 갱신되지 않습니다. 어떤 속성이 나중에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빈 값이거나 존재하지 않은 상태로 시작한다면 아래와 같이 초기값을 지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data: {
newTodoText: '',
visitCount: 0,
hideCompletedTodos: false,
todos: [],
error: null
}

여기에서 유일한 예외는 Object.freeze ()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기존 속성이 변경되는 것을 막아 반응성 시스템이 추적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var obj = {
foo: 'bar'
}

Object.freeze(obj)

new Vue({
el: '#app',
data: obj
})
<div id="app">
<p>{{ foo }}</p>
<!-- obj.foo는 더이상 변하지 않습니다! -->
<button v-on:click="foo = 'baz'">Change it</button>
</div>

Vue 인스턴스는 데이터 속성 이외에도 유용한 인스턴스 속성 및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다른 사용자 정의 속성과 구분하기 위해 $ 접두어를 붙였습니다.

예:

var data = { a: 1 }
var vm = new Vue({
el: '#example',
data: data
})

vm.$data === data // => true
vm.$el === document.getElementById('example') // => true

// $watch 는 인스턴스 메소드 입니다.
vm.$watch('a', function (newVal, oldVal) {
// `vm.a`가 변경되면 호출 됩니다.
})

나중에 API reference에서 인스턴스 속성과 메소드 전체 목록을 살펴보세요.

인스턴스 라이프사이클 훅

각 Vue 인스턴스는 생성될 때 일련의 초기화 단계를 거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관찰 설정이 필요한 경우, 템플릿을 컴파일하는 경우, 인스턴스를 DOM에 마운트하는 경우, 그리고 데이터가 변경되어 DOM를 업데이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사용자 정의 로직을 실행할 수있는 라이프사이클 훅 도 호출됩니다. 예를 들어, created 훅은 인스턴스가 생성된 후에 호출됩니다. 예:

new Vue({
data: {
a: 1
},
created: function () {
// `this` 는 vm 인스턴스를 가리킵니다.
console.log('a is: ' + this.a)
}
})
// => "a is: 1"

인스턴스 라이프사이클의 여러 단계에서 호출될 다른 훅도 있습니다. 그 예로 mounted,updateddestroyed가 있습니다. 모든 라이프사이클 훅은 this 컨텍스트가 호출하는 Vue 인스턴스를 가리키며 호출됩니다. Vue 세계에서 “컨트롤러”의 컨셉이 어디에 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답은 컨트롤러가 없습니다. 컴포넌트의 사용자 지정 로직은 이러한 라이프사이클 훅으로 분할됩니다.

options 속성이나 콜백에 created: () => console.log(this.a) 이나 vm.$watch('a', newValue => this.myMethod()) 와 같은 화살표 함수 사용을 지양하기 바랍니다. 화살표 함수는 this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화살표 함수에서의 this는 다른 변수로 취급되거나 렉시컬하게 호출한 변수를 발견할 때까지 부모 스코프에서 해당 변수를 찾습니다. 이 때문에 Uncaught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of undefined 또는 Uncaught TypeError: this.myMethod is not a function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라이프사이클 다이어그램

아래는 인스턴스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다이어그램입니다. 지금 당장 모든 것을 완전히 이해할 필요는 없지만 다이어그램은 앞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The Vue Instance Lifecy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