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에 대해 깊이 알아보기

이제 조금 더 깊게 알아볼 차례입니다. Vue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눈에 잘 띄지 않는 반응형 시스템입니다. 모델은 단순한 JavaScript 객체입니다. 수정하면 화면이 갱신됩니다. 스테이트 관리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주지만, 몇 가지 흔한 함정을 피하려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Vue의 반응형 시스템의 세부사항을 다룹니다.

변경 내용을 추적하는 방법

Vue 인스턴스에 JavaScript 객체를 data 옵션으로 전달하면 Vue는 모든 속성에 Object.defineProperty를 사용하여 getter/setters로 변환합니다. 이는 Vue가 ES5를 사용할 수 없는 IE8 이하를 지원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getter / setter 는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으나 속성에 액세스 하거나 수정할 때 Vue가 종속성 추적 및 변경 알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 사항은 변환된 데이터 객체가 기록될 때 브라우저가 getter / setter 형식을 다르게 처리하므로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위해 vue-devtools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컴포넌트 인스턴스에는 해당 watcher 인스턴스가 있으며, 이 인스턴스는 컴포넌트가 종속적으로 렌더링되는 동안 “수정”된 모든 속성을 기록합니다. 나중에 종속적인 setter가 트리거 되면 watcher에 알리고 컴포넌트가 다시 렌더링 됩니다.

종석성 사이클

변경 감지 경고

최신 JavaScript의 한계 (그리고 Object.observe의 포기)로 인해 Vue는 속성의 추가 제거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Vue는 인스턴스 초기화 중에 getter / setter 변환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때문에 data 객체에 속성이 있어야 Vue가 이를 변환하고 응답할 수 있습니다.

var vm = new Vue({
data: {
a: 1
}
})
// `vm.a` 은 이제 반응적입니다.

vm.b = 2
// `vm.b` 은 이제 반응적이지 않습니다.

Vue는 이미 만들어진 인스턴스에 새로운 루트 수준의 반응 속성을 동적으로 추가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Vue.set(object, key, value) 메소드를 사용하여 중첩 된 객체에 반응성 속성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Vue.set(vm.someObject, 'b', 2)

Vm.$set 인스턴스 메소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메소드는 전역 Vue.set 에 대한 별칭입니다.

this.$set(this.someObject, 'b', 2)

때로는 예를 들어 Object.assign() 또는 _.extend()를 사용하여 기존 객체에 많은 속성을 할당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객체에 추가 된 새 속성은 변경 내용을 트리거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원본 객체와 mixin 객체의 속성을 사용하여 새 객체를 만듭니다.

// `Object.assign(this.someObject, { a: 1, b: 2 })` 대신에
this.someObject = Object.assign({}, this.someObject, { a: 1, b: 2 })

리스트 렌더링 섹션에 앞서 알아보아야 할 배열 관련 참고사항이 있습니다.

반응형 속성 선언하기

Vue는 루트 수준의 반응성 속성을 동적으로 추가 할 수 없으므로 모든 루트 수준의 반응성 데이터 속성을 빈 값으로라도 초기에 선언하여 Vue 인스턴스를 초기화해야합니다.

var vm = new Vue({
data: {
// 빈 값으로 메시지를 선언 합니다.
message: ''
},
template: '<div>{{ message }}</div>'
})
// 나중에 `message`를 설정합니다.
vm.message = 'Hello!'

data 옵션에message를 선언하지 않으면 Vue는 렌더 함수가 존재하지 않는 속성에 접근하려고 한다는 경고를합니다.

이 제한 사항에는 기술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종속성 추적 시스템에서 엣지 케이스 클래스를 제거하고 Vue 인스턴스를 유형 검사 시스템으로 더 멋지게 만듭니다. 그러나 코드 유지 관리 측면에서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data 객체는 컴포넌트 상태에 대한 스키마와 같습니다. 모든 반응 속성을 미리 선언하면 나중에 다시 방문하거나 다른 개발자가 읽을 때 구성 요소 코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갱신 큐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Vue는 DOM 업데이트를 비동기로 합니다. 데이터 변경이 발견 될 때마다 큐를 열고 같은 이벤트 루프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 변경을 버퍼에 담습니다. 같은 Watcher가 여러 번 발생하면 대기열에서 한 번만 푸시됩니다. 이 버퍼링된 중복의 제거는 불필요한 계산과 DOM 조작을 피하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그 다음, 이벤트 루프 “tick”에서 Vue는 대기열을 비우고 실제 (이미 중복 제거 된) 작업을 수행합니다. 내부적으로 Vue는 비동기 큐를 위해 네이티브 Promise.thenMessageChannel를 시도하고 setTimeout (fn, 0)으로 돌아갑니다.

예를 들어,vm.someData = 'new value'를 설정하면, 컴포넌트는 즉시 재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큐가 플러시 될 때 다음 “tick” 에서 업데이트됩니다. 대개의 경우 이 작업을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업데이트 후 DOM 상태에 의존하는 작업을 수행하려는 경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Vue.js는 일반적으로 개발자가 “데이터 중심”방식으로 생각하고 DOM을 직접 만지지 않도록 권장하지만 때로는 건드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Vue.js가 데이터 변경 후 DOM 업데이트를 마칠 때까지 기다리려면 데이터가 변경된 직후에 Vue.nextTick (콜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콜백은 DOM이 업데이트 된 후에 호출됩니다.

예:

<div id="example">{{ message }}</div>
var vm = new Vue({
el: '#example',
data: {
message: '123'
}
})
vm.message = 'new message' // 데이터 변경
vm.$el.textContent === 'new message' // false
Vue.nextTick(function () {
vm.$el.textContent === 'new message' // true
})

또한 vm.$nextTick() 인스턴스 메소드가 있습니다. 이는 내부 컴포넌트들에 특히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전역 Vue가 필요없고 콜백의 this 컨텍스트가 자동으로 현재 Vue 인스턴스에 바인드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Vue.component('example', {
template: '<span>{{ message }}</span>',
data: function () {
return {
message: '갱신 안됨'
}
},
methods: {
updateMessage: function () {
this.message = '갱신됨'
console.log(this.$el.textContent) // => '갱신 안됨'
this.$nextTick(function () {
console.log(this.$el.textContent) // => '갱신됨'
})
}
}
})

$nextTick() 은 promise를 반환하므로, ES2017 async/await 문법을 사용하여 똑같은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methods: {
updateMessage: async function () {
this.message = '갱신됨'
console.log(this.$el.textContent) // => '갱신 안됨'
await this.$nextTick()
console.log(this.$el.textContent) // => '갱신됨'
}
}